기초대사량이란 심장박동, 호흡, 체온유지 등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의미합니다. 제가 기초대사량의 의미를 처음 알게 된 것은 헬스장에서 인바디 측정을 하면서 알게 되었는데요. 일반적으로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많이 먹어도 기본적으로 소비되는 에너지가 많기 때문에 낮은 사람보다 살이 찔 확률이 낮다고 알려져 있죠. 성인 기초대사량을 알아보고, 기초 대사량 높이는 법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식이 복잡하던데 저는 기억하기 쉬운 간단한 계산식으로 소개해 볼께요. 일반적으로 70kg 남자 기준 성인 기초 대사량은 1680kcal로 알려져 있고, 50kcal 여성 기준 성인 기초대사량은 1080kcal라고 하네요. 기초 대사량은 1kg당 1시간에 1kcal를 소모하는 남자와 달리, 여성은 0.9kcal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즉 남성의 경우 70kg x 24시간 x 1kcal 이기 때문에 1680kcal가 되는 것이죠. 본인 몸무게와 성별에 따라 계산해 보시면 기초대사량을 구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계산한 방식은 체지방량, 근육량에 따라서도 기초대사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보건소, 헬스장 등에서 인바디를 측정하는 것이 제일 정확한 것 같아요.

 

 

 

 

기초대사량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노력하게 높일 수 있습니다. 근육량을 올려야 기초대사량이 올라가기 때문에 무산소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키워주면 좋아요. 헬스장 트레이너분께서 해주신 말이 같은 양의 밥을 먹어도 저는 살이 찔 수 있고, 본인은 찌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기초대사량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이에요. 저는 에너지를 다 소비하지 못하기 때문에 살이 될 수 있지만, 대사량이 높은 트레이너는 온전히 에너지를 다 소비한다는 거에요. 그래서 저는 오히려 헬스장에서 살을 빼는 것 보다는 근육량을 높이는 운동을 추천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본인의 몸상태를 체크하고 그에 맞춰서 운동하는 것이 제일 좋고, 그 기본이 바로 기초대사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성인의 경우 기초대사량을 꼭 확인해 보시고 본인의 몸상태를 체크해 보시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 아닐까 싶어요.

 

 

 

 

Posted by 베키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