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봉급표 2023 보기
공무원 봉급표 2023
공무원 급여는 작년에 결정이 되었는데요. 업데이트된 최신 공무원 봉급표는 얼마 전에 홈페이지에 등록이 되었습니다. 공무원 봉급표는 수당 등을 제외한 기본급을 보여주어서 실제 월급과는 차이가 클 수 있다고 합니다. 직렬별 또는 연차별로 공무원 특성에 따라서 급여 차이가 있을 수 참고 자료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무원 봉급표를 보면 일반직공무원과 특정직 및 별정직 공무원, 전문경력관, 공안 업무 등에 종사하는 공무원, 연구직 공무원 및 국가정보원 전문관, 지도직 공무원, 일반직 우정직군 공무원, 경찰소방공무원 및 의무경찰, 유치원을 비롯한 교원, 국립대학 교원, 군인, 헌법연구관 등으로 구별되어 있는데요.
인사혁신처에 등록된 공무원 봉급표를 올려드리니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무원 봉급표 2023을 보면 일반직은 1호봉 기준 177만 원을 수령할 수 있고, 2호봉은 약 180만 원 정도를 받게 되는데요. 1급 공무원은 약 4,200,000부터 시작인데, 실질적으로 1급이면 호봉이 높아서 수령하는 금액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2023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은 1.7%라고 하는데요. 물가 인상률에 못 미치는 금액으로, 몇 년간 낮은 인상률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공무원과 회사원 사이에 급여 차이가 점점 벌어지면, 공무원을 지망하는 유능한 인재들이 많이 빠져나갈 것 같고요. 질 좋은 서비스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공무원 봉급표 외에 각종 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요. 상여 수당, 특수근무수당, 초과근무수당 등이 발생하고요. 직급 보조비, 명절 휴가비, 연가보상비 등이 있어서 공무원 실수령액은 공무원 봉급표와는 차이가 있는데요. 개인차가 큰 편이므로 실제 수령액은 근무자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무원 봉급표 2023을 보면 2022와 9급 공무원 1호봉이 차이가 큰데요. 기본 인상률 1.7%에서 추가 인상분 3.3%를 합쳐서 5%를 증가했다고 하니, 1호봉 기본급이 작년보다는 많이 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무원 봉급표 2023을 보여드렸는데요. 수당 종류도 함께 첨부하니 확인하면 좋을 것 같고요. 유튜브에 공무원이 직접 인증한 공무원 급여가 있으니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무원도 직장인이고 가정을 꾸려야 하는 사회인이므로, 물가상승률 정도로 급여를 인상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