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부작용

 

 

임신을 했더니 입덧 때문에 소화가 잘 안돼서 탄산수를 즐겨 마시게 되었어요. 주변에 물어보니 원래 탄산수를 좋아하는 분들도 많지만 임신하면서 입문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하더라고요. 콜라, 사이다 같은 음료보다는 당도가 덜하고 카페인이 없거나 함유량이 적어 탄산음료를 대신하고 있는 것 같아요.

 

탄산수를 즐겨 마시다 보니 궁금해서 탄산수 효능을 찾아보게 되었고 더불어 탄산수 부작용이 있는지도 체크해보았습니다. 탄산수란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이온화된 물로 거품이 많고 톡 쏘는 자극을 느낄 수 있는 음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탄산수 효능은 다음과 같은데요.

 

 

우선 소화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소화불량 시 섭취하면 소화효소 분비를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탄산수에 상당량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음용 시 체내 미네랄 균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식사 전 탄산수를 마시면 포만감에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네요.

 

또한 음식을 조리할 때 탄산수를 넣으면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고 잡내도 없앨 수 있어서 유용하고요. 육류의 핏물을 제거하거나 생선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서도 탄산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피로감이나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보통 탄산음료라고 하면 안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보니 탄산수도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그래도 효능이 꽤 많네요. 다만 탄산수 부작용도 있으므로 체크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우선 탄산수는 말 그대로 산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치아 보호막인 에나멜을 침식시키기 때문에 과다 복용하게 되면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탄산수 부작용으로 탄산수의 탄산이 자극을 주면서 위장이 안 좋거나 구강질환이 있는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고요. 혹시라도 술과 탄산수를 섞어 마시게 되면 알코올 체내 흡수를 촉진해 빨리 취하게 되고 숙취도 심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탄산음료 대안으로 탄산수를 마신다고 생각하면 긍정적으로 접근해 볼 수 있지만, 이처럼 탄산수 부작용도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과한 복용은 좋지 않을 것 같아요. 대신 조금 더 건강한 탄산수를 마시기 위해서는 첨가물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설탕, 감미료, 착향료, 레몬즙과 같은 첨가물이 포함된 경우가 많은데요. 저도 마시는 탄산수를 확인해보니 천연향료가 0.01% 들어있긴 하네요. 사실 이 향료 때문에 탄산수 맛이 조금씩 다르게 구분이 되고 맛도 다르게 느껴지긴 하니 소량의 향료가 주는 맛의 감각은 생각보다 뛰어난 것 같네요.

 

저처럼 임신한 경우 탄산수를 마신다면 당연히 탄산음료, 커피 등과 같은 음료보다는 건강에 좋겠지만, 과하게 마실 경우 산 성분이 속 쓰림을 줄 수 있으므로 조절하는 것이 좋고요. 확실히 입덧에는 효과가 있다 보니 속이 안 좋을 때 바로 트림을 하게 되고 입안도 청량해져서 즐겨 찾게 되더라고요.

 

오늘은 탄산수 효능과 더불어 부작용을 살펴봤는데요. 아주 과한 효능도, 과한 부작용도 현재로서 나타나고 있지는 않아 보여요. 임산부가 즐겨 마실 정도라면 저는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음식이든 과하면 좋지 않은 것처럼 양을 조절하여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베키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