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수 계산법

 

 

아직도 아파트나 빌라, 토지 등의 면적을 계산할 때 평수 단위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면적 단위를 평수로 들어왔기 때문에 아직도 익숙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미터법이 적용되어 우리나라도 2007년부터 제곱미터 표기 사용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평형 단위는 일제 강점기에 우리나라 땅을 측량할 때 사용하던 방식으로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미터법을 사용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곰미터 표기를 사용하면서도 제곱미터 면적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는 경우 평수 계산법으로 평형을 표기하거나 혹은 모델하우스에서도 설명해주실때 평수로 변환하여 안내해주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평수 계산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익혀두셨다가 평수 개념이 더 편하게 다가오신다면 제곱미터를 평형으로 바로 바꾸어 계산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대로 평수가 요즘 표기하는 제곱미터 계산으로 했을 때 어느정도 되는지 바꿔보시는 것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1평은 가로와 세로 180cm의 면적을 의미하는데, 미터로 변환하면 1평은 3.3m2이 되고, 반대로 1제곱미터는 0.3025평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면 조금더 쉽게 와닿으실 것 같은데요. 만약 104m2/84m2로 아파트 면적이 소개된다면 도대체 우리가 말하는 평수는 얼마일까요?

 

우선 104m2는 공급면적이 되고, 84m2는 전용면적이 되는데요. 평수 계산법에 따르면 공급면적의 104에 0.3025를 곱해주면 약 31평형이 됩니다. 또한 전용면적 84에 0.3025를 곱하면 약 25평이 되네요. 이런 경우 우리가 평수 계산법에 따르긴 했지만 보통 공급면적의 아파트 평수로 우리 아파트는 31평이다 라고 말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제곱미터를 평형으로 바꾸어 평수 계산법을 적용했다고 하더라도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어려우실 것 같아요. 먼저 전용면적이란 거실, 방, 부엌, 화장실 등 실제로 실내를 구성하고 있는 면적이라고 보면 되고, 공급면적은 여기에 주거전용면적을 더해 아파트 계단이나 복도도 포함된다고 보면 됩니다.

 

사실 전용면적이 실제 아파트 평수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주거전용면적을 포함한 공급면적을 아파트 평수에 포함하여 말하곤 했는데요. 쵝근에는 전용면적 사이즈로 언급하는 경우가 많아 전용면적 84m2라고 하면 32~3평형으로 바로 계산이 되기도 하네요.

 

전용면적 84m2가 32~33평이라고 알려드렸는데 전용면적 59m2, 74m2, 102m2도 많이 짓는 평수 형태로 알려져있어서 간단하게 알려드릴께요. 평수 계산법에 따라 전용면적 59m2는 24평형, 74m2는 30평형, 102m2는 40평형으로 정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밖에도 평수계산기를 통해 제곱미터를 평수로 변환하거나 반대로 평수를 제곱미터로 변환하여 자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포털사이트에 평수계산기라고 검색하면 단위변환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제공되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국제법에 따라 미터법을 계속 사용할 것이므로 미터 단위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겠지만, 부동산 거래를 하는 분들이 연세 있으신 분들도 많아서 아직도 평수 개념을 사용하는 사례가 여전히 많긴 해요. 평수와 제곱미터의 개념을 확인해보시고 면적 단위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Posted by 베키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