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청약 자격

 

 

아무리 아파트가 많아도 내가 살고 싶은 아파트는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입지 좋고 학군 좋은 그러면서도 지어진 지 얼마 안 된 브랜드 있는 아파트의 경우 늘 수요가 넘치는데요. 부동산 수요가 많아서 가격이 오를 때 그동안 정부에서는 공급 정책을 통해 집값 안정화를 꾀했던 것 같아요.

 

3기 신도시 또한 그런 측면에서 수도권에 공급 물량을 충족시켜 내 집 마련을 돕고자 하는 측면이 있는데요. 오늘은 3기 신도시 청약 자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3기 신도시로는 현재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신도시 5지역을 포함하여 수도권에 주택 30만 호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2021년 7월부터 본격적으로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이 시작되었는데 7월에 1차, 10월에 2차, 11~12월에 3차 사전청약을 실시하게 되고 4차는 내년 초가 될 것 같아요. 3기 신도시는 사전청약 후 사업승인과 주택착공, 본청약이 남아있어 일반 청약에 비해 절차가 많고 오래 걸립니다.

 

그런데도 3기 신도시 입지가 워낙 좋아서 전망이 밝을 것 같아 저도 신청해보고 싶은데요. 일반공급이 치열하기 때문에 특별공급이 가능한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 3기 신도시 청약 자격을 먼저 알아보고 해당하는지부터 살펴보는 것이 좋겠어요.

 

3기 신도시 청약 자격이 중요한 이유는 특별공급 비중이 굉장히 높기 때문입니다. 일반 공급이 15%의 비중으로 나머지는 모두 특별공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신혼부부 30%, 생애 최초 25%, 다자녀 10%, 노부모 공양 15%, 기타 15%로 무려 85%가 특별공급이네요.

 

3기 신도시 청약 자격의 기본은 전 세대 무주택입니다. 일반공급 1순위가 되기 위해서는 청약저축에 가입한 기간이 2년 이상 지나야 하고 24회 이상 청약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5년 이내 세대 구성원을 포함하여 투기과열지구나 청약 과열지구 주택에 당첨된 이력이 없어야 해요.

 

또한 자산요건은 부동산 21,550만 원, 자동차 3,496만 원으로 60㎡ 이하만 적용되고 세대주여야 합니다. 2순위라면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특별공급 종류에 따라서 3기 신도시 청약 자격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혼인 기간 7년 이내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이 대상이 되며 소득 기준은 130% 이하, 맞벌이는 140%인 경우 청약을 넣을 수 있습니다. 청약은 가입 기간 6개월, 납입 횟수 6회 이상 인정된다고 해요. 1순위가 되려면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나 6세 이하 한부모 가족, 혼인외의 출생자가 있는 경우라 하니 확인해보세요.

 

생애 최초 특별공급은 앞서 입주자 저축 1순위에 저축액 선납금 포함 500만 원 이상인 자, 혼인 중이거나 자녀가 있는 자,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로서 5년 이상 소득세 납부한자, 소득 기준에 부합하는자, 소득기준 130% 이하인자가 해당 합니다.

 

다자녀가구 특별공급은 태아를 포함한 미성년자가 3명 이상인 무주택세대 구성원으로 청약 가입 6개월 이상, 납입회수 6회 이상으로 자산 기준과 소득 기준 120% 이하이면 3기 신도시 청약 자격 다자녀 특별공급에 넣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노부모 공양 특별공급은 만 65세 이상 직계존속을 3년 이상 부양하고 있는 무주택세대주로 입주자 저축 1순위, 자산 및 소득 기준 120% 이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타 기관추천 특별공급으로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은 청약저축이 필요 없이 신청 가능하며 그밖에 북한 이탈 주민, 군인, 우수기능인, 중소기업근로자, 공무원 등등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 35조 및 45조에 따라 특별공급대상자로 선정된 사람들이 신청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앞서 1차, 2차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당첨자는 3차 선정에 제한되니 신청하지 마세요. 아직 멀게 느껴지는 3기 신도시이지만 청약 당첨이 너무 어렵다 보니 가능하다면 신청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특히 특별공급은 조건이 까다로운 만큼 일반 공급보다 경쟁이 덜하기 때문에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Posted by 베키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