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런 뜻

 

 

신조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근래 더 많이 들리는 빌런 뜻 알고 계신가요? 저도 단순히 악당이라고만 생각해왔는데 빌런이라는 단어의 어원이나 사용 예시, 확대 해석까지 살펴보니 재미있더라고요. 이왕이면 제대로 알고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 빌런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빌런 뜻은 어원부터 살펴보면 라틴어인 Villanus에서 시작되는데요. 고대 로마의 농장인 빌라(villa)에서 일하는 농민을 뜻한다고 해요. 그런데 어떻게 빌런 뜻이 나쁜 의미로 전략해버린 것일까 봐 조금 더 살펴봤더니 농민의 삶이 우리가 예상할 수 있듯이 곤궁에 시달리고 차별이 당연시되는 환경에서 폭력적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기득권들의 눈에는 빌라누스는 도둑질을 서슴없이 하고 폭력적인 범죄행위를 하는 나쁜 놈들이었죠. 또한 당시 교육을 잘 받지 못했기 때문에 아무런 행동을 하고 예절을 모르는 사람들이기도 했어요. 결국 악당이라는 안 좋은 의미로 오늘날까지도 빌런은 villain이라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빌런 뜻의 사전적 의미는 이야기, 연극 등에서 악한 악당(중심인물) / 악인 또는 악한/ 범죄자와 같은 단어로 사용됩니다. 우리가 빌런이라는 단어를 많이 듣게 된 배경은 마블 빌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주인공인 슈퍼히어로의 대항마로 마블 빌런들이 많이 나오는데 대표적으로 타노스가 가장 유명한 것 같아요.

 

하지만 빌런 뜻은 이러한 악당 외에도 괴짜를 뜻하기도 합니다. 특정한 취미나 사물에 집착하여 특이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빌런이라고 확장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얼마 전에 종영한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2에서 채송화가 "난 빌런이 좋아. 이 병원 최고의 빌런이 되고 싶어."라는 대사를 남기기도 했었어요.

 

그런데 시즌 1에서는 천명태 교수를 향해 질 나쁜 사람이라며 빌런이라 외친 김준완도 기억이 나는데요. 같은 빌런인데 느낌이 너무 다르죠? 상황에 따라 빌런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제대로 이해하려면 빌런 뜻을 알아야 합니다.

 

뭔가 열정적으로 한 분야에 빠져 있는 경우에 빌런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커피 없이 못사는 커피 빌런처럼 국밥 빌런, 냉면 빌런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여기서 빌런 뜻은 커피, 국밥, 냉면 등을 엄청나게 좋아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것으로 나쁜 의미로 사용되지는 않았습니다.

 

이처럼 빌런 뜻이 무작정 비하의 의미로 사용되기보다는 괴짜 또는 집착, 신기함, 덕후 같은 느낌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아요. 좋은 의미로도 사용될 수 있다 보니 전체적인 맥락에서 빌런을 짚어봐야지 무조건 악당이라고 해석하면 오해하기 딱 좋은 상황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빌런의 예시를 더 살펴보자면 헬스장 빌런이라는 말이 있다고 해요. 헬스장에서 기구를 사용하고 제자리에 두지 않는 사람들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악당이라고 할 정도로 악한 행동을 한 것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초래했기 때문에 빌런이라는 단어를 붙여 사용하는데 꽤 잘 맞는 궁합인 것 같아요. 

 

좋은 의미에서 빌런이 되고 싶기도 하고 되고 싶지 않기도 한 아이러니한 용어인데요. 많이 들리는 단어인 만큼 빌런에 대해 모르고 사용하지 않도록 다양한 배경과 예시를 알아두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베키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