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남편이 종종 자다가 일어나면 다리에 쥐가 나서 제가 급하게 쥐 난 부위의 근육을 마사지해서 풀어주곤 합니다. 저는 자다가 쥐가 난적이 별로 없어서 이해를 못 했는데 생각보다 이런 경우가 꽤 많더라고요. 오늘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와 대처법을 알아보려고 해요.

 

보통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다양한데 무리한 운동이나 근육의 피로로 인한 뭉침, 전해질 불균형, 신경 장애, 혈류 흐름 장애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주 쥐가 난다면 하지정맥류 증상일 수 있고 간혹 허리 디스크로 인하여 신경이 눌러 쥐가 날 수도 있다고 하여 증상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다리를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하는 경우 자주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요. 그 밖에도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하지 않던 운동을 하는 경우 오래 서 있는 경우 등 근육이 뭉쳤을 때 혈액순환이 안되고 근육 경련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다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로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생리 중에 나타날 수 있으며 당뇨, 혈관 장애, 갑상선 등 질환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잦은 경우라면 의심이 필요합니다. 보통 종아리, 허벅지 등 근육 경련이 많이 일어나며 발가락, 손가락 쥐가 나면 말려 들어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를 확인해봤으니 대처법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다리에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너무 꽉 조이는 바지나 스타킹을 지양하는 것이 좋고요. 근육이 놀라지 않도록 갑작스럽게 움직이는 행동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면 운동 전 워밍업으로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고 시작하면 근육이 덜 놀랄 것 같네요.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서 있는 등 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좋지 않으며 긴장하는 상황에서도 쥐가 날 수 있어요. 잠결에 쥐가 자주 난다면 자기 전 팔다리를 충분히 털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중 전해질 부족인 경우라면 칼슘이 풍부한 음식 섭취와 함께 물을 자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다만 이렇게 쥐가 났을 때 대처를 하더라도 너무 자주 나는 경우라면 동맥경화나 혈액순환 장애 증상일 수 있으니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성으로 잠깐 불편함이라 여길 수 있는 정도의 가벼운 증상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처법으로 쥐가 난 근육의 반대 방향으로 근육을 늘려주면 완화되기 때문에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다만 갑작스럽게 당기면 근육이 더 놀랄 수 있으니 천천히 관절을 돌리거나 뭉친 근육을 풀어주세요.

 

핫팩이나 뜨거운 물주머니를 대고 있어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국소성 근육 경련의 일종인 쥐나는 현상은 질환이 아닌 경우라면 대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흔한 증상이라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상황을 묵인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적절한 건강염려증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Posted by 베키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