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 은퇴자금

 

 

사회 활동에서 손을 떼고 물러나 한가로이 지내는 은퇴에 대한 열풍이 거세지면서 파이어족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파이어족 뜻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로 극단적인 절약으로 40대 초반까지 경제적 자유를 얻고 조기 은퇴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보통 사람들의 은퇴 연령이 50~60대인 것을 고려하면 굉장히 이른 나이에 은퇴하는 것인데요. 빨리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은퇴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젊은 사람들이 주변에 정말 많아졌어요. 저도 가능하면 파이어족으로 살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곤 하는데 파이어족 은퇴자금은 얼마나 있어야 할까요?

 

 

돈이란 상대적이라 사람마다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명확히 얼마 정도 있어야 경제적 여유를 가지고 은퇴를 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100억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충분하고도 남는다는 사람도 있을 수 있듯이 철저히 파이어족 은퇴자금은 본인의 생활패턴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파이어족 은퇴자금을 계산할 때는 당장 모아놓은 자금을 죽을 때까지 소모할 것으로 계산하면 은퇴 연령을 당기기 어렵습니다. 지속해서 현금 흐름이 창출되는 시스템을 갖추어 심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도록 은퇴자금 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이어족으로 은퇴를 한 사람들의 영상이 유튜브에 많이 올라오더라고요. 가만히 살펴보면 본인의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하되 고정수익이 아니지만 프리하게 일을 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 제가 찾은 공통점이었어요. 강의, 프리랜서, 작가 등 추가적인 수입으로 부담을 줄여야 우리가 바라는 파이어족으로서의 삶의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물론 각종 자본, 금융, 연금소득 등으로 인해 일하지 않아도 자산이 증가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상황이겠지만 젊은 나이에 빨리 많은 자산을 모으고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요. 그래도 YOLO(You Only Live Once)라는 말처럼 돈보다 시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은퇴 시기를 앞당기려고 노력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은퇴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고정적으로 개인이 매달 수령할 수 있는 연금을 들어두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우량주나 배당주와 같은 거치식으로 주식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입이 나올 수 있도록 하려면 결과적으로 은퇴하기 전까지 시드머니를 압축적으로 모아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에 일가견이 있다면 본인이 거주하는 아파트 외에 추가로 아파트나 건물에 투자하여 월세수익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고요. 내가 돈을 벌지 않아도 꾸준히 수입이 나올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은퇴 시기가 빨라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파이어족 은퇴자금을 계산해보기 위해서는 본인 또는 가족이 한 달에 드는 생활비, 세금 등을 고려하여 1년에 지출하는 금액을 계산해야 하고 앞으로 본인의 계획에 따라 지출되는 비용도 고민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아플 수 있기 때문에 여유 자금도 있어야 하고 생각보다 파이어족 은퇴자금을 모으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자유롭게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 수 있다는 파이어족의 장점이 압도적이지만 빠른 은퇴로 인해 앞으로 살아갈 남은 시간 동안 목표가 없으면 삶의 방향성을 잃을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단순히 빨리 일을 그만두고 싶다는 의욕 하나만으로 은퇴를 서둘러서는 안 되며 철저한 인생 설계가 뒷받침되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 백세시대를 거뜬히 살아갈 나이에 조기 은퇴라는 위험성을 무릅쓰고 파이어족으로 살아가고 싶다면 당장 또래들보다 더 많은 시드머니를 모아야 합니다. 그 과정 또한 절대 쉽지 않겠지만 저 또한 궁극적으로 파이어족이 되고 싶다는 생각으로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려고 해요.

 

결과적으로 얼마의 자산이 필요하다는 명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했네요. 너무 상대적이고 미래 계획이 다르기 때문에 차근차근 현재 상황에서부터 수입과 지출을 확인하고 모을 수 있는 시드머니를 계산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Posted by 베키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