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평수 계산법, 면적종류부터 확인!
아파트 평수 계산법
아파트의 면적을 언급할 때 제곱미터를 사용하기보다는 20평, 30평, 40평 등 평수로 말하는 것이 익숙한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대부분의 모델하우스 책자를 살펴보거나 부동산 정보에서 사용하는 면적 단위는 공식적으로 제곱미터를 사용하는데요.
특히 아파트 평수계산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제곱미터의 단위 차이를 먼저 알아야 하고 면적의 범위나 용어에 대해서 구분할 수 있어야 계산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구 평수로만 면적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면적에 대한 설명도 함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평을 제곱미터로 환산하면, 3,3057㎡가 되고 반대로 1제곱미터(㎡)를 평수로 환산하면 0.3025평이 됩니다. 단위는 이렇게 사용하지만,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평수는 공급면적을 실평수는 전용면적을 의미하는데요. 간혹 아파트 평수 계산법을 적용하다 보면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이 혼동하여 계산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많이 들어본 아파트 면적인 84㎡를 우리는 구 평수로 약 33평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파트 평수 계산법에 따라 84 X 0.3025를 계산하면 225.41평이 계산되어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그 이유는 84㎡는 전용면적인 실평수에 해당하는 면적인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33평은 공급면적에 해당하기 때문에 면적의 범위가 다르죠.
즉 전용면적 84㎡는 전용면적 25.41평이 되고 공급면적으로 하면 33평이 되는 것입니다. 계산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마치 아파트 평수계산법을 잘못 적용한 것처럼 보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이 무엇인지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은데요. 전용면적이란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공간의 범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침실, 화장실, 거실, 주방 등을 포함하는 면적으로 59㎡, 74㎡, 84㎡, 102㎡ 등 분양 아파트 면적 표기는 전용면적으로 합니다.
공급면적 설명 전에 주거 공용면적, 서비스면적에 관해서도 설명해 볼게요. 주거 공용면적이란 내가 혼자 사용하는 구역뿐 아니라 다른 입주민도 함께 사용하는 공간으로 엘리베이터, 복도, 계단, 주차장 등의 면적을 포함하고 있고요. 서비스 면적은 보통 발코니 공간을 의미하는데 확장이 가능하고 전용면적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공급면적이란 전용면적에 주거 공용면적을 더한 범위를 말하는데요. 아파트 평수 계산법에 따라 구 평수로 계산하기 위해서는 전용면적이 아닌 공급면적을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전용면적 84㎡인 경우 공급면적을 살펴보면 113㎡ 정도 됩니다. 113㎡에 0.3025를 곱하면 34.1825평이 되네요.
아파트 평수 계산법을 적용할 때 반드시 환산하는 단위가 공급면적 대 공급면적, 전용면적 대 전용면적으로 계산해야 맞습니다. 공급면적을 전용면적으로 또는 전용면적을 공급면적으로 계산하면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잘못된 계산법입니다.
단순히 제곱미터와 평수의 환산 단위에 대해 알고 싶어서 아파트 평수 계산법을 찾아보신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단위보다는 면적의 범위가 더 중요하고 그 이후에 단위를 적용하여 계산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