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자동차 원리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가운데 유럽은 2030년부터 내연기관 차량의 생산 및 판매를 중단할 예정이라고 하고 미국도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 그린뉴딜 정책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심지어 환경오염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쓸 것 같지 않던 중국마저도 녹색성장 및 친환경 사업을 기조로 한 엄격한 관리를 실시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으로 다양한 친환경 사업들이 등장하겠지만 현재 이슈가 되는 자동차 산업은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의 등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전기자동차는 테슬라의 모델 S3XY 시리즈, 아이오닉 5 등을 출시하여 굉장한 인기가 있는 편이고 수소자동차는 현대차 넥쏘, 도요타 미라이가 대표적입니다.

 

 

아직까지 전기차에 대한 열풍이 더 크지만 수소자동차의 대중화도 기대해볼만 합니다. 오늘은 움직이는 공기청정기라고 불리우는 수소자동차 원리와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수소차 개발에 대해서는 앨론머스크의 과거 인터뷰를 보면 상당히 회의적이라던데 지금은 그 입장이 바뀌었을지 궁금하네요.

 

수소자동차 원리는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반응시켜서 얻은 전기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즉 흡입한 공기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순도 높은 산소를 추줄하고 추출된 산소와 수소가 연료전지스택에서 만나 화학반응을 일으키는데요.

 

여기서 수소와 산소가 이온으로 분리되면서 분리된 전자가 이동할 때 전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전기를 통해 수소자동차의 모터를 돌려 수소차가 운행되고 만들어진 물은 차밖으로 배출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수소자동차 원리를 이해하면 수소차가 굉장히 친환경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수소차 점유율을 살펴보면 현대차 넥쏘가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전기차와 더불어 수소자동차가 친환경 자동차로 함께 발전해 나갈 것이라는 기대가 크지만 당장 구입하기에는 조금은 망설여지네요. 현재 시점에서 수소자동차 장단점을 잠깐 살펴보면서 이해해보기로 해요.

 

수소자동차 단점부터 말씀드리면 전국적으로 충전소가 현재 기준으로 약 50여개밖에 없기 때문에 수소 충전이 쉽지 않습니다. 수소충전소 위치정보 사이트를 통해 근처 충전소를 검색할 수 있지만 전기차 충전소만큼 많이 보급되지 않아 불안함이 동반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만 전기차 보조금처럼 수소자동차 보조금도 정부 및 지자체에서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이 조금은 커버가 됩니다. 그밖에도 고압가스사용자동차 교육을 이수해야 운전이 가능하고 연료전지 스택의 수명이 10년이 한계라는 점도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한편 수소자동차 장점은 배기가스가 제로일뿐더라 달리는 공기청정기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수소차가 많이 달릴수록 공기는 깨끗해집니다. 심지어 수소차에서 발생하는 물을 동식물이 먹어도 된다고 하니 내연기관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친환경적이라는 것이 가장 메리트가 있고요.

 

수소차 충전시간이 5분 내외로 짧아 전기차에 비하면 상당한 장점이 될 수 있으며 수소 단가가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수소의 열량은 동일 중량당 내외기관 연료에 비해 3배나 좋기 때문에 연비가 굉장히 훌륭합니다. 한번 충전하면 600km를 달릴 수 있다고 하니 현 수준에서 전기차와 비교되지만 전기차 역시도 완충시간 대비 주행거리가 계속 증가하고 있지요.

 

이렇게 수소자동차 원리와 함께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최근 몇 년안에 친환경 자동차가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안전하면서도 친환경적인 자동차로 전기차, 수소차 모두 자리잡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베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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