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시댁이 지방이라 고속버스를 많이 이용하는 편인데요, 최근에는 버스보다 빠른 KTX를 주로 이용했었습니다. 요즘엔 KTX 뿐 아니라 SRT의 등장으로 고속기차에 대한 기대감이 큰데요,

 

 

버스업계도 가만히 있지만은 않았습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출시하여 마치 비행기 1등석을 연상케 하는 넓고 편안한 시트가 제공되고, 앞좌석 스크린 화면을 통해 영화, 게임 등을 즐길수도 있습니다.

 

 

 

현재 25개 노선으로 총 154대의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운행되는 가운데, 얼마전 2019년 3월부터 14개의 노선이 추가운행되고, 기존 운행되던 노선에 운행횟수를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광역시와 비광역시를 기준으로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과 가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광주에서는 서울(서울호남, 동서울), 동대구, 울산간 프리미엄 버스가 운행되고 있구요, 기/종점으로 확인해보면 부산, 인천에서도 광주로 이동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경기 성남에서도 광주로 이동이 가능하네요.

 

 

연두색으로 표시된 지역은 14개 추가운행 노선이므로 기존에는 이 노선에서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운행하지 않았습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고, 할인운임이 적용되면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구요, 게다가 프리미엄 고속버스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여 이용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비광역시 기준으로 프리미엄 고속버스 가격과 노선을 살펴보면 전국적으로 노선이 굉장히 많이 확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 노선을 활용하였지만,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이 많이 추가된 것을 보면 높은 수요가 있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어요.

 

 

앞서 잠깐 언급했던 마일리지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 승차권 금액의 5%를 적립하고, 적립 포인트는 해당 고속회사의 프리미엄 고속버스 차량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영 회사가 다 다르기 때문에, 통일시켜 두면 더 좋겠지만, 동일한 고속회사의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조금 아쉽네요.

 

 

 

하나더 말씀드리면, 프리미엄 고속버스 할인은 주중인 월~목에 탑승하면 15%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구요. 반대로 심야에 타게되면 할증 10%로 가격이 올라간다고 하니 예매요일, 시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존 고속버스에 우등이 붙어 조금 더 편안한 우등버스를 탈 수 있었다면, 이제는 우등을 넘어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좌석수가 총 21석으로 상당히 넓고 쾌적하며, 좌석 등부분이 무려 160도 가량 젖혀지기 때문에 거의 누워서 이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와이파이는 버스마다 상황이 조금 다른데, 와이파이가 되는 버스도 있지만 아직 서비스 되지 않는 버스도 있다고 하니, 확인하고 탑승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화장실에 대한 궁금증도 많은데, 안타깝게도 화장실은 버스 안에 별도 공간을 마련하진 않았구요, 대신 화면으로 호출 버튼을 누르면 가까운 휴게소에 들러준다고 하네요. 기존 고속버스를 타면 긴 노선인 경우 1번정도 휴게소에 쉬었던 것 같은데,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호출시 화장실을 갈 수 있는 배려가 있네요.

 

 

고속기차를 탈 것이냐,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탈 것이냐에 대한 선택은 호불호가 있을것 같습니다. KTX나 SRT가 더 빠르고 쾌적하다고 느끼신다면 조금더 비싸겠지만 전자를 선택하실것 같구요, 반대로 도로위의 1등석이라고 불리우는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통해 편안한 자세로 여행을 하고 싶다면 후자를 선택하겠지요.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과 가격을 정리해봤는데, 기존 고속버스 보다는 비싸지만 안타보셨다면 한번쯤 타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것 같네요.

 

 

Posted by 베키오
,